학교체벌의 기능과 effect, 그리고 그 방향 > ohnul8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ohnul8

학교체벌의 기능과 effect, 그리고 그 방향

페이지 정보

본문




Download : 학교체벌의 기능과 영향, 그리고 그 방향.hwp




레포트/인문사회
체벌이 교육적·훈육적 효과를 지니는지, 학생들의 행동발달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, 그 영향은 어떠한지 따져 봄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팽배한 체벌에 관하여 논의해 보았습니다. 첫째, 체벌은 개인의 책임감을 발전시키고, 자기규율과 도덕서의 발달을 도와주는 효율적인 방법이다. 체벌은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문제시되고 있고, 이 논의의 초점이 학교상황에서 학생이 교사로부터 받는 체벌이므로, 이 글에서 다루는 체벌은 `교사가 훈육을 목적으로 학생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려는 일체의 시도`로 규정한 것을 따르도록 하겠다.
학교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체벌의 종류는 다양하다.




다. , 학교체벌의 기능과 영향, 그리고 그 방향인문사회레포트 ,
%20기능과%20영향,%20그리고%20그%20방향_hwp_01.gif %20기능과%20영향,%20그리고%20그%20방향_hwp_02.gif %20기능과%20영향,%20그리고%20그%20방향_hwp_03.gif
,인문사회,레포트

순서

학교체벌의 기능과 effect, 그리고 그 방향



Download : 학교체벌의 기능과 영향, 그리고 그 방향.hwp( 43 )





1. 들어가며

2. 본론
① 체벌의 관념과 유형
② 체벌에 대한 대립적인 두 입장
③ 훈육수단으로서 체벌이 지니는 한계점
④ 체벌의 부정적인 효율 및 학생에게의 影響(영향)력
⑤ 체벌 대체 대안 모형

3. 결어

체벌이란 `관습적인 권위관계에 있는 자(친권자 및 교사)가 훈육을 목적으로 자신의 보호(또는 교육)하에 있는 아이들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려는 일체의 시도`로 규정한다. 둘째, 체벌은 질서를 유지하는 최선의 수단이다.

② 체벌에 대한 대립적인 두 입장

1) 체벌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
체벌긍정론이 기초하고 있는 주요 전제는 체벌은 `벌`의 일종이며, 교사는 직무권한으로서 `처벌권`을 행사할 수 있고, `사랑의 매`나 교육적 체벌은 가능하다는 점이다.

2) 체벌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
체벌 부정론은 체벌 긍정론과는 전혀 다른 영역가설에 기초해…(투비컨티뉴드 )




설명


체벌이 교육적·훈육적 效果(효과)를 지니는지, 학생들의 행동발달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, 그 effect은 어떠한지 따져 봄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팽배한 체벌에 관하여 논의해 보았습니다. 셋째, 체벌은 어떤 형태의 벌보다 최소한의 비용을 들여 보다 신속한 효율를 거둘 수 있으며, 아동의 사회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한다. 체벌긍정론자들이 체벌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여 주장하는 논거는 다음과 같다. 체벌은 크게 직접적 체벌과 간접적 체벌로 나눌 수 있따 일반적으로 고통의 부과는 `회초리` 등의 물리적인 도구나 신체 일부분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신체에 고통을 주기도 하지만, 무릎을 꿇린다거나 오래 서 있기 등과 같이 직접적인 신체접촉 없이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경우도 있따 현실적으로 행해지는 체벌 유형에는 용인될 수 있는 것과 용인되기 어려운 것이 한데 혼재되어 있따 신체적 상해나 인격모욕, 교사에 대한 증오심을 유발하는 폭력적 체벌은 허용되기 어렵지만, 실제 37%나 되는 학생들은 교사들로부터 부적절한 폭력적 훈육을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시사하는 것처럼, 매우 일상화되어 있는 실정이다.

REPORT





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.

ohnul.co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.
따라서 상품·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Copyright © ohnul.com All rights reserved.